top of page
검색

가족 이상의 가족

교회는 가족입니다. 교회가 가족이기 때문에 우리 교회 목장도 가족입니다. 목장은 교회 안에 있는 작은 소그룹이 아닌 한 목장 한 목장이 교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목장은 가족 같은 목장이 아닌 가족이 되어야 합니다. 가족은 가족 구성원 사이에 서로에 대한 역할과 책임이 있습니다. 목장에서도 그 역할과 책임을 다 해야 좋은 가족이 될 수 있습니다.


목장이 가족이라면 가족에 대한 이미지가 좋은 분들은 괜찮지만 가족의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오히려 마음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가족에 대해 좋은 기억 보다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 기억이 많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목장은 가족이지만 가족 이상의 가족이 되어야 합니다. 가족이 해야 할 일들을 당연히 하면서도 가족이 하지 못하는 것을 목장에서 합니다. 가족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목장에서는 이해합니다. 목장식구들 사이에 가족 그 이상으로 사랑하고 돌보는 것입니다. 그 때 목장은 가족이면서도 가족 이상의 가족이 되는 것입니다.


목장은 가족이기 때문에 목장 식구들을 사랑하고 섬기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목장이 가족이기 때문에 목장에 갈등이 생기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목장에 갈등이 있다고 실망하는 사람은 목장을 잘못 이해한 것입니다. 이 세상에 갈등이 없는 집은 없습니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자녀들도 모두 불완전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가족으로 산다는 것은 갈등을 안고 갈등 속에서 사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의 모든 교회도 갈등이 있습니다. 가족이기 때문입니다. 그 때는 우리가 영적인 가족인 것을 다시 확인하고 서로의 약함을 인정하고, 견디며, 기다려 주며, 서로를 세워주어야 하겠습니다. 우리 새생명비전교회 모든 식구들이 정말 가족 이상의 가족이 되기를 저부터 최선을 다할 겁니다.


-토론토 목민교회 곽웅 목사님의 글을 상당부분 인용했습니다.

조회수 6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